게임 코딩하기 틱택토 수성구 스터디

지하철을 이용하다보면, 가끔가다 광장이 참 아깝다는 관심이 들곤 했었죠~그런데 기분전 일백청역을 지나다 그 유휴광장에 지어진 스터디술집를 발견했어요~소스 : 교남신문일백청역 스터디 술집는 달구벌교통건설공사에서 유휴광장인 로비에생도 및 취직대비생을 위한 일백 스터디 술집를 건설했다네요. 소놀코딩은 도시철도 2호선 만촌역과 우역 가운데에 있는데요. 상시에 아쉽게 느껴졌던 지하철 유휴광장을 알차게 활용했다는 점에서 관심이 가더라구요~이처럼 일상의 것들을 바꾸는데 최근 제일 많이 활용되는 SW 코딩기술!! 그 코딩 스터디를 일백 만촌동 소놀과 함께 금일도 개막해봅시다. 안녕하세요~~ 달구벌의 대체으로 불리우며, 지역 최대 강습소밀접지역인 일백 범어동 옆 만촌동에 곳한 소놀코딩입니다.

오목과 굉장히 유사한 형태로 판 규모는 3×3의 바른네모인 2인 독점 경기입니다. 미리 틱택토(틱증-Tac-석유환산톤) 경기이 뭔지 알아볼게요. 가로 길이 대각선 중 어느 한 각도으로라도 3개가 이어지면 이긴다고 하네요. 금일은 파이썬의 터틀로 간단한 틱택토(틱증-Tac-석유환산톤) 경기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터틀 그래픽 경치 수립미리, 파이썬의 turtle 모듈을 사용해 경기판을 긋다 공작을 개막합니다. 1.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일백 스터디 터틀 그래픽을 전기화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일백 스터디 틱택토 경기 코딩하기를 통석 경기판을 긋다 기법과 클릭 행사를 감당하는 기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Turtle()w=turtle. t=turtle. Screen()w. 아래 코드는 가경면 규모를 수립하고, 근본적인 선들을 그려서 틱택토 경기판을 구성하는 부분입니다.

hideturtle()t. 느낌(‘black’)# 경치색을 검정색으로 수립t. speed(10)t. setup(600, 600)w.

이 코드에서는 터틀 객관 t를 생성하고, 경기 창의 규모와 빠르기, 색상 등을 수립합니다. pencolor(‘white’)# 선 색상 수립예까지 작성여름잠 경기을 위한 근본 틀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금번 일백 스터디 틱택토 경기 코딩하기 이렇다 근본 수립을 개막으로 갈수록 경기 로직을 더해 나갈 것입니다. pensize(10)# 선 두께 수립t.

이를 위험 2개의 가로선과 2개의 길이선을 그려야 합니다. 틱택토 경기판 작도틱택토는 가로 길이 3줄씩 총 9칸으로 구성됩니다. 금번 일백 스터디에서 다룰 기법은 화차인도가격 반복문을 사용해 간단하게 선을 긋다 기법입니다. 2.

goto(-300, i * 200 – 300)t. up()t. down()t. 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3):t.

up()t. left(90)# 각도 교체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1, 3):t. goto(i * 200 – 300, -300)t. 화차인도가격ward(600)# 가로선 작도t.

일백 스터디에서는 이와 같이 간단한 반복문을 활용해 까다롭다 건물를 손쉽게 구이 수 있는 기법을 배웁니다. 화차인도가격ward(600)# 길이선 작도이 코드를 거행여름잠 3×3의 틱택토 경기판이 완성됩니다. 3. down()t.

미리, X와 O를 긋다 따름수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일백 스터디 포스팅에서는 이를 실현하는 기법을 소개합니다. def draw_x(x, y):t. X와 O 작도틱택토 경기에서는 X와 O가 각개 겨끔내기로 노출됩니다.

down()t. goto(x + 50, y – 200)# X의 곳 조정t. write(‘X’, font=(‘Arial’, 100, ‘normal’))def draw_o(x, y):t. up()t.

down()t. goto(x + 50, y – 200)# O의 곳 조정t. write(‘O’, font=(‘Arial’, 100, ‘normal’))이 두 따름수는 X와 O를 각개 갈망하다 곳에 그리도록 해줍니다. up()t.

클릭 행사 감당틱택토 경기에서 제일 귀중하다 부분 중 단독는 고용주의 클릭을 감당하여, 클릭된 곳에 X나 O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4. 일백 스터디에서는 onscreenclick() 따름수를 사용하여 클릭 행사를 감당하는 기법을 다룹니다. 금번 일백 스터디를 통석 곳 조정과 글자 규모를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지도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일백 스터디에서는 계급표를 근본으로 경기 로직을 어떻게 짜는지도 집중적으로 설명합니다. def clicked(x, y):global nextTurn, boardcolumn = (x + 300) // 200row = -(y – 300) // 200cell = 인가운데드t(column + row * 3)# 0~8까지의 칸 번호 계량if board[cell] == ”:# 빈 칸일 과우에만 가기board[cell] = nextTurn# 현재 턴에 맞는 X 또는 O 배치draw(board)# 보드 업데이트nextTurn = ‘O’ if nextTurn == ‘X’ else ‘X’# 턴 개정이 따름수는 클릭 계급표를 이용해 고용주가 클릭한 셀을 찾아내고, 해당 셀에 X 또는 O를 노출합니다. 5. 아래 코드는 고용주가 가경면을 클릭했을 때 해당 계급표를 계량하고, 그에 맞는 칸에 X 또는 O를 노출하는 기법입니다.

일백 스터디에서는 이렇다 경기 로직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실현하는 기법을 다룹니다. 예서 귀중하다 점은, 이 따름수가 클릭된 곳에 따라 나중 플레이어의 계단를 감당한다는 것입니다. 6. 경기 공기 업데이트clicked() 따름수에서 각 클릭에 따라 보드 공기가 업데이트되는데요, 이때 각 칸에 노출된 X 또는 O를 근거으로 가경면에 경기 공기를 반영합니다.

import turtle# X 작도 따름수def draw_x(x, y):t. 경기판을 긋다 부분부터, X와 O를 긋다 따름수, 클릭 행사를 감당하는 따름수까지 남김없이 내포되다 최종 코드입니다. up()t. 전체 코드 건물결국으로, 금번 일백 스터디에서 배운 곡절을 근거로 전체 코드 건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write(‘X’, font=(‘Arial’, 100, ‘normal’))# O 작도 따름수def draw_o(x, y):t. down()t. up()t. goto(x + 50, y – 200)t.

write(‘O’, font=(‘Arial’, 100, ‘normal’))# 보드 작도 따름수def draw(board):x = -300y = 300화차인도가격 곡보 인가운데드 board:if 곡보 == ‘X’:draw_x(x, y)elif 곡보 == ‘O’:draw_o(x, y)x += 200if x >= 300:x = -300y -= 200# 클릭 행사 감당 따름수def clicked(x, y):global nextTurn, boardcolumn = (x + 300) // 200row = -(y – 300) // 200cell = 인가운데드t(column + row * 3)if board[cell] == ”:board[cell] = nextTurndraw(board)nextTurn = ‘O’ if nextTurn == ‘X’ else ‘X’# 경기 전기화board = [”] * 9nextTurn = ‘X’t = turtle. down()t. Turtle()w = turtle. goto(x + 50, y – 200)t.

느낌(‘black’)t. setup(600, 600)w. hideturtle()t. Screen()w.

pencolor(‘white’)# 경기판 작도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3):t. pensize(10)t. up()t. speed(10)t.

화차인도가격ward(600)t. down()t. left(90)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1, 3):t. goto(-300, i * 200 – 300)t.

down()t. goto(i * 200 – 300, -300)t. 화차인도가격ward(600)# 클릭 행사 등기w. up()t.

각 부분이 어떻게 가동하는지 계단그다지 설명여름잠서 파이썬 turtle 모듈을 사용해 만든 틱택토 경기의 핵심 몸가짐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ma인가운데드loop()일백 스터디 틱택토 경기 코딩하기 전체 코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onscreenclick(clicked)turtle.

2. turtle은 파이썬에서 간단한 그래픽을 실현할 때 가다 모듈로, 가경면에 다양한 도형을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X와 O를 긋다 따름수틱택토 경기에서 X와 O를 각개 노출할 따름수 두 가장귀를 공정합니다. turtle 모듈 임단말import turtle제일 미리 turtle 모듈을 불러옵니다.

draw_x(x, y) 따름수def draw_x(x, y):t. 2-1. up()# 터틀을 이동하는 간격 그리지 않도록 펜을 들어줌t. 이 따름수들은 각개 터틀을 이용해 X나 O를 가경면에 출력합니다.

write(‘X’, font=(‘Arial’, 100, ‘normal’))# 글 규모와 폰트를 걸음하여 X 노출t. down()# 펜을 내려서 작도 개막t. up()과 t. goto(x + 50, y – 200)# X를 구이 곳로 이동t.

goto(x + 50, y – 200)은 X의 개막 곳를 걸음합니다. t. t. down()은 터틀이 이동할 때 선을 그리지 않도록 억제합니다.

draw_o(x, y) 따름수def draw_o(x, y):t. 2-2. up()t. write(‘X’, font=(‘Arial’, 100, ‘normal’))는 글자를 긋다 메서드로, 예서 ‘Arial’ 폰트, 규모는 100으로 걸음하여 큰 X를 출력합니다.

write(‘O’, font=(‘Arial’, 100, ‘normal’))# 글 규모와 폰트를 걸음하여 O 노출이 따름수도 X를 긋다 따름수와 비슷하게 몸가짐합니다. down()t. O를 구이 곳로 터틀을 이동명령하다 후, t. goto(x + 50, y – 200)# O를 구이 곳로 이동t.

보드 작도 따름수def draw(board):x = -300# 첫 번째 칸의 x 계급표y = 300 # 첫 번째 칸의 y 계급표화차인도가격 곡보 인가운데드 board:if 곡보 == ‘X’:draw_x(x, y)# X일 과우 X를 긋다 따름수 구환elif 곡보 == ‘O’:draw_o(x, y)# O일 과우 O를 긋다 따름수 구환x += 200# 나중 칸으로 이동 (가로로 이동)if x >= 300:# 바른쪽 끝에 도달여름잠 줄을 바꾸고 y계급표를 위에서 아래로 이동x = -300y -= 200이 따름수는 현재 보드 공기를 근거으로 가경면에 X와 O를 그려줍니다. 3. 보드 나열의 각 성분에 거학 구이 곳를 계량하고, 그에 맞는 마크(X 또는 O)를 그립니다. write(‘O’, font=(‘Arial’, 100, ‘normal’))를 사용해 O를 노출합니다.

x가 300을 넘으면(즉, 바른쪽 끝에 도달여름잠) x = -300으로 다시 부채잡이으로 돌아가고, y -= 200으로 한 줄 아래로 이동합니다. x += 200은 가로 각도으로 이동여름잠서 나중 칸으로 넘어가는 역할을 합니다. 4. 처음 개막할 때, x = -300과 y = 300은 보드의 부채잡이 위에서 개막하는 계급표입니다.

cell = 인가운데드t(column + row * 3)는 2차원 나열처럼 보이는 틱택토 보드를 1차원 나열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column과 row는 클릭된 계급표(x, y)를 이용해 셀의 곳를 계량합니다. board[cell] == ” 가정을 통석 이미 간택된 셀이 아닌지 확인한 후, 빈 셀이면 그곳에 현재 턴의 마크(X 또는 O)를 배치합니다. 클릭 행사 감당 따름수def clicked(x, y):global nextTurn, board# 글로벌 미지수를 사용하여 클릭할 때마다 업데이트column = (x + 300) // 200# 클릭된 계급표의 열(column) 계량row = -(y – 300) // 200# 클릭된 계급표의 행(row) 계량cell = 인가운데드t(column + row * 3)# 1차원 나열에서 셀 곳 계량if board[cell] == ”:# 해당 셀이 비어있으면board[cell] = nextTurn# 현재 턴에 해당하는 X나 O를 갈무리draw(board)# 보드를 다시 가경nextTurn = ‘O’ if nextTurn == ‘X’ else ‘X’# 턴을 번갈아가두서 바꿈이 따름수는 고용주가 가경면을 클릭할 때 구환되며, 클릭된 계급표를 근본으로 경기판의 셀을 계량하고 그곳에 X나 O를 그립니다.

5. 결국으로, 턴을 번갈아가며 X와 O를 겨끔내기하기 위험 nextTurn을 업데이트합니다. 경기 공기 전기화board = [”] * 9# 9개의 빈 문자열로 보드 전기화 (9개의 셀)nextTurn = ‘X’# 경기 개막 시 X부터 개막board는 9개의 빈 문자열로 전기화된 명부로, 틱택토 보드의 공기를 나타냅니다. draw(board)를 구환해 개정된 보드를 다시 가경면에 그립니다.

6. nextTurn = ‘X’는 X가 첫 번째 플레이어임을 나타냅니다. 터틀과 가경면 수립t = turtle. 각 빈 문자열은 미처 그 계급에 X나 O가 가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etup(600, 600)# 창 규모를 600×600으로 수립w. Screen()w. 느낌(‘black’)# 경치색을 검정색으로 수립t. Turtle()w = turtle.

pensize(10)# 가의 두께를 10으로 수립t. speed(10)# 긋다 빠르기를 빠르게 수립t. pencolor(‘white’)# 선 색상을 하얀빛으로 수립t = turtle. hideturtle()# 터틀을 숨김t.

Screen()은 터틀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경면을 생성합니다. w = turtle. w. Turtle()는 터틀 객관를 생성합니다.

hideturtle()은 터틀 커서를 숨겨서 간결하다 가경면을 만듭니다. t. t. setup(600, 600)은 경기 가경면의 규모를 수립합니다.

pensize(10)과 t. t. pencolor(‘white’)는 경기판을 구이 때 가의 두께와 색상을 수립합니다. speed(10)은 터틀이 구이 때의 빠르기를 빠르게 수립합니다.

나중 코드는 이 걸음격자를 긋다 역할을 합니다. 경기판 작도틱택토 경기은 가로 3줄, 길이 3줄로 이루어진 걸음격자 형태입니다. 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3):t. 7.

down()t. goto(-300, i * 200 – 300)# 각 가로줄의 개막점으로 이동t. 화차인도가격ward(600)# 600픽셀의 가로선 작도t. up()t.

goto(i * 200 – 300, -300)# 각 길이줄의 개막점으로 이동t. up()t. down()t. left(90)# 각도을 90도 선회시켜 길이선을 가경화차인도가격 i 인가운데드 range(1, 3):t.

8. 첫 번째 화차인도가격문은 가로선을 그리고, 두 번째 화차인도가격문은 각도을 교체한 후 길이선을 그립니다. 클릭 행사 등기 및 경기 거행w. 화차인도가격ward(600)# 600픽셀의 길이선 작도이 반복문을 사용해 가로선과 길이선을 그립니다.

onscreenclick(clicked)는 가경면을 클릭할 때마다 clicked() 따름수가 구환되도록 수립합니다. ma인가운데드loop()# 터틀 행사 루프 거행w. turtle. onscreenclick(clicked)# 가경면 클릭 시 clicked 따름수 구환turtle.

금번 일백 스터디 틱택토 경기 코딩하는 기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코드에서 터틀 그래픽을 사용해 경기판을 그리고, 클릭 행사로 경기 공기를 감당하며, 이를 통석 플레이어가 겨끔내기로 X와 O를 입력할 수 있는 틱택토 경기이 완성됩니다. 이 코드를 통석 터틀 모듈을 더욱 동원하다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응용하여 다양한 그래픽 계획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ma인가운데드loop()는 터틀 그래픽 창을 유지여름잠서 클릭 행사를 감당하는 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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